본문 바로가기
이냐시오 성인과 함께하는 31일 여정 번역

제1일 이냐시오 영성이 좋은 10가지 이유

by 봄날들판 2017. 11. 17.
제1일 이냐시오 영성이 좋은 10가지 이유

여기 내가 이냐시오 영성을 좋아하는 이유 10가지를 소개한다.

1. 행복을 오래 가게 한다.
한 친구가 내게 예쁜 커피 머그컵을 준 적이 있는데, 컵에 이런 문구가 있었다. “행복해지는 일을 더 많이 하라.”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나를 행복하게 할 일들을 어떻게 행할까, 그런 생각을 하기만 해도 나는 행복해진다! 나는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가르침도 떠오른다. “(우리가 원하기는 하지만 우리에게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 지나가는 환상이나 물건이 아니라) 우리 마음에 가장 가깝고 우리를 마음 깊이 행복하게 하는 그러한 고귀한(noble) 갈망은 우리를 향한 하느님의 계획을 보여 준다.” 이냐시오 영성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향한 하느님의 계획에 함께 발맞추는 데 우리에게 도움이 된다. 하느님의 계획과 더불어 일하고 있을 때 우리는 가장 깊이 행복해하고 충만해진다. 그렇기에 결정을 할 때 계속해서 던져야 하는 질문이 있다. ‘내가 마음 깊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다. 하느님 역시 바로 그것을 원하신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원하신다.  

2. 하느님과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을 준다. 
이냐시오 성인은 우리는 “하느님을 찬미하고 경배하고 섬기기 위해(to praise, reverence, and serve God)” 세상에 태어났다고 가르쳤다. 그렇지만 하느님이라는 개념에 대해 말을 하기란 때론 어렵다. 영신수련을 통해서 이냐시오 성인은 하느님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가지고 우리가 친밀하고 인격적인 관계를 맺도록 돕는다. 이 관계 안에서 우리는 하느님이 우리에게 품으신 자애롭고 연민 가득한 사랑을 알게 된다.

3.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어느 길이 가장 좋은 길일까? 때로는 선택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영신수련에서 이냐시오 성인은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탄탄한 체계를 제시한다. 

4. 받아들이기가 쉽다.
이냐시오 성인은 하느님은 모든 것 안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 하느님의 사랑은 하루하루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 모든 장소, 모든 것에서 활동하고 드러난다. 크고 거창한 몸짓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순간에서도 종종 드러난다. 우리는 그저 눈을 뜨고 있기만 하면 될 정도로 말이다!
 
5. 균형을 장려한다.
이냐시오 성인은 그분을 따르는 이들에게 자신의 몸, 마음과 정신을 잘 돌보라고 격려했다. 또한 생활에 대해 안정에 기반을 둔 접근법을 강조하여 나쁜 곳이나 좋은 곳에 너무 오래 머물지 말도록 했다. 이냐시오 영성에서는 영성에서뿐만 아니라 삶 전반적으로 균형 잡히고 현실적인 시야를, 그리고 실제적인 접근법을 제공한다. 

6. 감사와 낙관주의를 권장한다.
이냐시오 성인은 오랜 세월에 걸쳐 ‘감사하는 태도’를 발전시켰다. 성인은 일상생활에 하느님께서 내려 주신 선물이 가득함을 발견했다. 그리고 모든 것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하느님이 주신 선물 말이다. 성인은 매일의 양심성찰에서 감사를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 포함시켰다. 이냐시오 성인의 본보기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세상에 오시어 죽임을 당하신 살아 계신 구세주에 대한 굳은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리스도를 통하면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는 희망 가득한 확신을 우리에게 불어넣어 준다.

7. 적극적인 소통을 장려한다.
이냐시오 성인은 그분을 따르는 이들에게 다른 이들 안에서 그들의 최선을 믿도록 격려했다. 영신수련에서 이냐시오 성인은 피정자들에게 “선량한 그리스도교 신자는 누구나 다 남의 의견을 처단하기보다는 그것을 좋게 받아들이는 데로 마음을 기울여야 한다. 또 그것을 좋게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는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그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그 의미가 그릇된 것이면 애덕으로 그를 고쳐 주어야 한다. 그래도 안 되면 그 말이 구해질 수 있도록 그의 말을 좋은 방향으로 이해함으로써 모든 적절한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부칙 22항)라고 말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소통을 한다면 잘못된 이해를 얼마나 많이 피할 수 있겠는가!

8. 우리가 계속 연결되어 있게 한다.
이냐시오 성인을 따르는 이는 ‘다른 이를 위하는 사람(men and women for others)’이 되도록 부르심을 받는다. 그러려면 자신이 받은 은사를 나누고 다른 이를 섬기도록 공동체 속에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요구된다. 다른 이를 섬길 때 우리는 다른 이의 ‘입장이 되어’ 보기 시작할 것이며 그래서 연민의 마음이 커질 것이다.

9. 자신의 가장 최고의 모습이 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 세계에 사는 우리의 형제자매들과 진정한 혈연관계를 체험할 때 우리는 불평들을 없애도록 도울 때에 하느님과 협력하여 일하고 싶어진다. 이와 같이 이냐시오 영성은 우리로 하여금 더 많이 행하고 그치지 않는 존재가 되도록 북돋우어 자신의 가장 최고의 모습을 드러내게 한다. 

10. 세상이 좀 더 좋은 곳이 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이들과 연대하여 나아갈 때, 상대방 안에서 하느님을 보고 그들의 고통을 덜어 주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세상이 좀 더 좋은 곳이 되게 한다. 이냐시오 영성은 우리로 하여금 이 땅에 하느님의 나라를 세우는 것을 지향하면서, 실제적인 방식으로 일하게 한다. 그리고 이것은 하느님께 큰 영광을 드리는 일이다. 

-------------------------------
커피 한 잔을 마시며 이 문구를 생각할 때 그리고 이 구절을 생각할 때 나는 행복해진다. 마음 깊이 행복해진다. 당신은 어떠한가? 이냐시오 영성이 좋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마음에 드시면 하트 꾹~~♥ 눌러 주세요 .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과 함께하는 31일 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