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영화+콘텐츠 수다

그리스도 상징으로서의 해리 포터와 프로도

by 봄날들판 2012. 12. 3.

그리스도 상징으로서의 해리 포터와 프로도

 

이 글은 제가 쓴 글이 아니라, 드니즈 로퍼가 쓴 The Lord of the Hallows에서 동명의 장을 정리 요약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사실 저는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을 읽으면서 해리 포터가 죽었다가 살아나는 장면이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과 유사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리스도교 신자라면 그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겠지요. SQPN에서 알게 된 드니즈 로퍼는 이 부분에 대해서 기존의 연구를 읽고 자기 나름 정리하여 좋은 글을 썼더군요. 반지의 제왕과 해리 포터 팬으로서, 참 반가운 일이었습니다. 드니즈 로퍼는 초보자가 아니라 홈페이지까지 운영하는 해리 포터 전문가입니다. ^^*

문학을 해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그중의 하나는 상징을 통해 분석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교가 지배적이었던(그리고 지금도 지배적인) 서양 문화에서, 문학을 분석함에 있어 그리스도교적 상징을 통해 읽는 것도 흥미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특히 그 주제가 구원, 죽음과 되살아남의 주제와 연관이 있다면 더욱더 그렇겠지요.

 

일단 서문만 써 놓고 본문은 나중에 이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