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04

<어느 수사님의 묵상> 부러졌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부러졌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https://thejesuitpost.org/2016/07/broken-but-not-giving-up/ 이번에도 Eric Immel 수사님의 글. 1991년 7월 16일, 나는 물풍선놀이를 하다가 젖은 잔디에서 미끄러졌다. 그날은 25년 전, 아홉 살 생일 바로 전날이었다. 발이 위로 올라가고 어깨가 아래로 떨어졌다. 왼팔은 등 뒤로 꺾였다. 그러면서 소름돋는 두드득 소리와 함께 쓰러졌다. 그때 처음으로 부모님 앞에서 욕을 했다. “아이 ××!! 나 팔 부러졌어!” 부모님은 잠시 할 말을 잃었다. 그러다가 혼내는 건 나중에 하기로 생각하고 우선 서둘러 나를 병원으로 데리고 갔다. 내 요골과 척골은, 그러니까 양 팔뚝은 똑 부러져 있었다. 부러진 부분의 아래는 몸에서 마치 만.. 2016. 10. 27.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편지에서_안전함과 만남 사이에서 자신의 영혼을 지킬 수 있을까 걱정이 되어 궁정에서 일하는 것을 주저하는 한 예수회원에게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이 보낸 편지(이냐시오 성인은 편지를 많이 보낸 분이다. 편지 모음집을 언젠가 책으로 본 적이 있는데, 정말 두꺼웠다.)감당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자신이 잘 버틸 수 있을까, 불안하고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어쩌면 도움이 되는 말. 제 생각에 당신의 개인적인 안전을 기초로 하여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분명, 수도 서원을 한 목적이 단 하나 곧 우리의 안전을 확실히 지키기 위한 것이라면, 그리고 위험성을 계속해서 없애기 위해 우리가 행하는 선행을 경시하도록 되어 있다면, 우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살 필요가 없을 것이고 그들과 접촉할 필요도 없겠지요. 그렇지만 우리가 받은 성소에 따라 우리는.. 2016. 10. 25.
이냐시오 성인의 편지에서_ 지금 선을 행하십시오. 지금 선을 행하십시오. 우리는 결코 좋은 일을 미루어서는 안 됩니다. 그 일이 아무리 작을지라도, 나중에 더 큰 일을 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미루지 마십시오. 원수는 흔히 유혹을 할 때 우리 앞에 앞으로의 일의 완성을 먼저 오게 하고 현재를 가벼이 보게 합니다. -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편지에서(윌리엄 영 편집) 해결책 : 오늘 할 수 있는 선행은 오늘 하자. 출처 : An Ignatian Book of Days, 1월 18일 2016. 10. 25.
이냐시오 성인과 영적 여정의 의미 : 다음에는 무엇이 올까? 이냐시오 성인과 영적 여정의 의미 다음에는 무엇이 올까? 영적 삶이란 여정이란 개념은 무척 많이 알려져 있어서 이제는 진부한 이야기다. 나는 가톨릭 출판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해 왔다. 그동안 표지에 길을 그려 놓은 그림을 수도 없이 보았다. 숲속에 난 울퉁불퉁한 길, 아름다운 공원의 깔끔하게 정돈된 길, 다리 위로 난 길, 산 위로 이어지는 길, 사막 한가운데 난 길 등등. 그렇지만 클리세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삶이란 여정이다. 나는 수십 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내가 거의 똑같다는 느낌이 들곤 하지만, 나는 정말로 똑같지는 않다. 때로는 그 당시 믿는 것과 지금 믿는 것이 얼마나 다른가 생각하면 깜짝 놀라곤 한다. ‘믿는다’라는 말이 그 한 예다. 나는 내가 믿는 것이 내 존재나 내가 어디에 속하느냐만큼.. 2016. 10.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