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04

십자가 아래서.... 이래저래 성화를 찾아다니는 중에 프라 안젤리코의 그림 중에서 찾았습니다. 도미니코 성인입니다. 프라 안젤리코는 도미니코 성인을 여러 번 그렸는데 십자가 아래 가만히 앉아서 기도서 또는 성경을 열중해서 읽는 모습이 인상 깊지요. 도미니코 성인 그림 검색하면 자주 나옵니다. 그런데 이 그림은 처음 보았어요. 십자가 아래 가눌 수 없는 슬픔에, 통회에 북받치는 눈물을 참기에 한 손은 너무나 부족해 보입니다. 어떤 이의 우는 모습이 떠올라서 저도 같이 슬퍼집니다. 2024. 4. 13.
내가 누군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내가 누군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그 사람이 나를 바라보고 내 말에 귀 기울이며 나를 이해하고 나를 감동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내가 그 사람을 바라보고 그의 말에 귀 기울이며 그를 이해하고 그를 감동시키는 것이다. 그럴 때 우리가 진심으로 만났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미하엘 티슁거의 『내 인생 마차에서 떨어뜨린 것―주목하는 삶 살기』에서 이런 체험이 있으시지요? 행복한 사람입니다. 2024. 3. 13.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이벤트 어느덧 2024년이 되었습니다. 여기 블로그에 찾아오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늦었지만 성탄도 축하드립니다. 작년에 기쁜 일이 있었지요. 12월 중순에 드디어 방문자 10만 명을 넘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금새금새 10만 명을 돌파하겠지만 차곡차곡 오랫동안 가꾸어 온 블로그에 방문자 10만 명이 넘는 일이 저에겐 남다른 기쁨입니다. 좀 웃긴 일도 있었는데, 지금은 비공개로 돌려서 그 글이 안 보입니다만 99088명이 되었을 때 바로 10만 명이 될 걸로 착각해서 기쁜 마음에 글을 썼었지요. 아직도 1000여 명이나 남은 거였는데 말입니다. 방문자 10만 명 기념으로 또 새해 맞이로 이벤트를 합니다. 이벤트는... 책 선물입니다. 저에게 루이지 산투치의 MEETING JESUS의 제본된 책이 있어요... 2024. 1. 3.
2023년 12월 어느 가톨릭 신자가 가고 싶은 전시, 강연 12월도 거의 중반에 이르렀는데요 예외적으로 따뜻한 겨울 날씨,,, 이번에 비 오고 나면 추워진다죠. 겨울에는 좀 추워야 하는데 말이죠. 가을에 바빠서 전시 등에 거의 못 다녔는데 해 넘어가기 전에 가고 싶은 전시, 강연 소식이 있어서 모아 보았습니다. 1)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특별기획전 '모든 이를 위하여' 10월 12일(목)부터 12월 24일(일)까지 기획전시실 https://www.seosomun.org/exhibit/view.do?pNo=93 이번 전시는 2023년 대한민국과 교황청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잘 알려지지 않았던 두 국가 간 관계의 역사를 살펴보기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 어제가 한국-교황청 수교 60주년 기념일이었지요.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에 가면 관련 특별기획전이 열리고 있는.. 2023. 12. 12.
주말이나 야간에 아플 때 갈 수 있는 병원, 합정역 연세굿닥터의원 주말이나 야간에 갑자기 아플 때가 있습니다. 그냥 넘겨도 되는데 느낌적 느낌이 좋지 않아서 병원에 가 보는 게 낫다고 생각될 때 응급실? 돈도 많이 들고 외적으로 다친 것이나 급성이나 응급 환자가 아니면 생각보다 처치를 받을 수 있는 게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내과 쪽은 그런 것 같아요. 일단 급하게 링겔 맞고 그 외는 낮이 되어서 외래에서 진료를 받는 경우가 많지요. 탑 5개 병원의 응급실은 어지간한 응급 상황 아니면 3-4시간은 대기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럴 때 추천하고 싶은 것은 요즘에 연중 무휴나 야간에도 하는 병원들이 있어서 그런 병원 가 보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그중에 한 곳, 서울 2호선 6호선 합정역 연세굿닥터의원이 있습니다. https://place.map.kakao.com/122.. 2023. 11. 19.
가을 아침에 클래식 두 곡 1) Bach | Air on the G String | Academy of Ancient Music 아카데미 오브 에이션트 뮤직이 연주하는 G선상의 아리아. 신자가 되어서 초반에 활동한 본당 성가대에는 음악 전공자 성당 오빠들이 있었는데 오빠들이 알려 준 음반이 아카데미 오브 에이션트 뮤직이었어요. 올해 50주년을 맞았다고 하는데, 이 단체는 어느 음반이든 음색이 마음에 들어요. https://youtu.be/PIEI0Qrsl9s?si=jHnDo7Lrr-MlFpdm 2) 요요마 Nature at Play: J.S. Bach's Cello Suite No. 1 (Live from the Great Smoky Mountains) 요요마가 산 속에서 연주하는 이 영상의 수익금은 기후 위기 관련 활동을 하는 .. 2023. 10. 12.
2023년 10월 가고 싶은 공연, 강연 가을이 되니까 행사가 많습니다. 오늘 서울에서 불꽃축제가 열렸는데 코로나 이후 안 가 보아서 이번에는 갈까 하다가 그렇게까지 에너지를 쓰고 싶지 않아서 접었어요. 그래도 10월에는 에너지를 기꺼이 쓰고 싶을 만한 여러 가지 공연, 강연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1) 2023 무지카사크라 페스티벌 입장권: 전석 2만원(인터파크), 현장 발권 가능 문의: 010-2737-3879 전화 예약 후 관람 당일 서울주보나 모바일의 본 안내문 지참시 주보 1부로 2명 10% 할인 제1회 무지카사크라 페스티벌은 INITIUM이라는 주제하에 바로크 음악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파격적으로 시도된 여러 장르의 성악과 기악 그리고 작은 앙상블과 큰 앙상블, 독창과 합창을 섞어 2일동안 독일과 이탈리아의 곡들로 장식한다. 10월 .. 2023. 10. 8.
#홈피쏙쏙1_한국천주교주교회의 홈피쏙쏙은요 제가 일 분 만에 지은 이름인데요. ‘쏙쏙’이란 ‘기억이나 인상이 아주 선명하게 새겨지는 모양’을 뜻합니다. 말 그대로 여러 교계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들을 기억하기 쉽게 소개하겠다는 의도로 이름을 지어 보았어요. 일단 위치를 여기다 두었는데 나중에 많아지면 독립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첫 시간에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부터 하겠습니다. 신자생활하면서 비교적 쓸 일이 많은 것 위주로 소개합니다. ★ 천주교용어집 https://cbck.or.kr/Glossary/ 단행본으로도 나오는 이 서비스됩니다. 찾기가 쉽도록 검색 기능도 잘 돌아갑니다. 특히 외국인성인명 https://cbck.or.kr/Glossary/Supplement/4 도 찾기 쉽게 모아 놓았어요. ★ 한국천주교회사 약사 https://cb.. 2023. 8. 5.
제1일 :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10가지 번역자 한마디 : 이라는 시리즈가 있는데, https://www.ignatianspirituality.com/ 에서 해마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 축일을 앞두고 한 달 동안 이냐시오 영성 관련 글이 올라옵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는 로욜라 출판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예요. 그래서 글이 주로 그 출판사에서 나온 책이나 관련 저자 위주가 많아요. 몇 년간 번역을 안 했는데, 이번에 다시 2023년 시리즈를 번역해 보려고요. 지난번 연재도 번역이 다 안 되었지만, 뭐 그냥 진행시켜~ 이고요. 글이 겹칠텐데 겹치면 겹치는 대로 가려고요. 첫 번째 글도 전에 나왔던 글입니다. 제1일 :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10가지 10 Reasons to Choose Ignatius 아들이 견진성사를 준비하.. 2023. 8. 5.
로욜라 성인 축일.... 오늘은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 축일이다. 검색을 하다가 예수회의 공식 인장을 발견했다.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 생전에 사용되던 것이라고 한다. 때문에 아마도 성인의 지도 아래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한다. 지금 보아도 감각이 뒤떨어지지 않는 디자인인 것 같다. IHS 위에 십자가가 있으며, 지금과 비교할 때 햇살 모양의 문양이 없고 IHS 아래에 못 세 개가 아니라 반달과 그 양옆의 별 두 개가 있다. 이는 아마 성모님을 상징할 것이라고 한다. 아래 사진은 1550년에 만들어진 공식 인장이고 예수회의 첫 인장을 자료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1548년 출판된 초판이라고 한다. 아래 출처에 가면 이미지를 볼 수 있다. The official seal of the Society of Jesus created du.. 2023. 7. 31.
그리스인 조르바 중에서 진정한 행복이란 이런 것, 야망이 없으면서도 세상의 야망은 다 품은 듯이 말처럼 일하는 것, 사람들에게서 멀리 떠나 필요로 하지 않되, 사랑하며 사는 것, 크리스마스 잔치에 들러 진탕 먹고 마신 다음 잠든 사람들에게서 홀로 떨어져 별을 이고 뭍을 왼쪽, 바다를 오른쪽에 끼고 해변을 걷는 것, 그러다 갑자기 인생은 마지막 기적을 이루어 동화가 되어 버렸음을 깨닫는 것.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리스인 조르바 중에서 2023. 7. 28.
이냐시오 영신수련 피정 정보 모아모아(간단한 설명과 링크) 얼마 전에 친구가 어머니에게 영신수련 피정을 권하고 싶다고 해서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아예 한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영신수련 피정은 원래는 30일 피정을 하는 게 좋고요,(수도자들이 많이 하지요.) 그렇게 시간 내기가 어려우니 짧게는 2박3일, 길게는 8박 9일 정도 피정이 열립니다. 대개 신청서를 작성하고요, 일찌감치 피정 예약이 마감되는 경우도 있어서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소개하는 일정 외에도 많겠지만, 일단 영신수련 침묵 피정을 위주로 피정이 이루어지는 곳을 모았습니다. 제가 몇 번의 피정 체험을 바탕으로 피정 꿀팁을 소개해 봅니다. 1. 피정은 강원도 산골이 아니라면 한여름에 떠나지 말자. 더워서 뭘 해도 효율이 잘 안 난다. 한겨울도 마찬가지. 2. 가기 전에 스마트폰 중독부터 .. 2023. 6.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