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냐시오 성인과 함께하는 31일 여정 번역

제27일 : 놓아 주기의 내적 과정

by 봄날들판 2018. 1. 23.
제27일 : 놓아 주기의 내적 과정  

놓아 주기의 내적 과정
The Inner Process of Letting Go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애착attachment을 놓아 버리기에 앞서 한 사람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까요? 애착은 집이나 기념품처럼 물체일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일에 대한 후회나 원치 않은 결과에 대한 두려움처럼 감정일 때도 있지요. 애착은 필요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완전하게 이해해야겠다는 필요성, 자신이 관리할 수 있는 질서로 모든 것을 짜야 하겠다는 필요성처럼 말입니다. 애착은 관계일 수도 있고 직업일 수도 있고 때로는 꿈일 때도 있습니다.

중년에 이를 무렵이면 우리는 대부분 떨어뜨릴 필요가 있는 애착과 씨름해야만 했을 겁니다. 인생 여정을 끝마치기 전에 이런 싸움을 몇 번이고 겪겠지요. 이는 어떠한 초연함detachment의 과정이 자신을 위한 것인지 묵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저마다 자신의 성격, 역사, 상황에 고유한 과정을 가지기 때문이지요.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놓아 주기와 관련 있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몇 가지는 당신에게 맞겠지만, 몇 가지는 안 맞을 것입니다. 이 목록을 가져온 이유는 당신의 체험을 되새겨 보도록 도우려는 것입니다.  



- 혼란함Frustration : 우리는 불건강한 애착이 미치는 영향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적어도 잠깐 동안은, 거기서 빠져나가야겠다고 하는 필요성을 느낍니다. 또한 관계나 습관, 소유물에 점점 더 참을성을 잃습니다.  

- 슬픔Sadness : 놓아 주어야 할 때가 되면, 그 안에는 약간의 슬픔이 있습니다. 비록 당신이 정말로 무언가를 놓아 버리고 싶어 할지라도, 그것은 얼마간은 당신과 함께한 동반자였기에, 그것과 이별하는 슬픔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분노Anger : 불건강한 애착으로 당신이 계속해서 상처를 받고 나면, 그 고통 때문에 분노로 가는 지름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특히 당신이 매달리려고 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과 깨어질 필요가 있을 때 그 힘을 얻을 수 있다면 말이지요.

- 비전Vision : 당신 삶의 세부 사항 하나하나를 통제하고 싶다는 요구를 어떻게 하면 놓아 보낼 수 있을까요? 소유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어떻게 될지 미리 그려 보는 것이 어떨까요? 어느 하루의 오후 동안 통제를 포기해 보는 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날은 오후를 정말 잘 보냈어, 하고 깨닫는 것이지요. 불건강한 애착이 나쁜 식이요법과 같다면, 며칠간 더 건강한 음식을 먹고 몸의 느낌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발견해 보세요. 그리고 당신 삶에 다른 비전을 발전시켜 보세요.

- 안도감Relief : 어느 날 당신은 그 꿈이나, 사회적 지위나, 당신보다 젊은 여자의 옷 치수에 집착할 필요가 정말로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런 멋진 감동이 넘쳐납니다. 그런 것을 안도감이라고 하지요. 당신이 안도감을 경험하고 나면, 아니면 더 깊이 말하면, 당신이 완벽하지 않은 것을 하느님이 용서해 주신 것 같은 느낌을 체험하고 나면, 되돌아갈 리가 있겠습니까?  


이 목록은 계속 추가할 수도 있지만, 당신은 지혜를 얻었다. 당신의 보내 줌의 과정을 묵상해 봅시다. 그리고 묵상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당신이 얻은 지혜를 우리에게 조금 나누어 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