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냐시오 성인과 함께하는 31일 여정 번역

제1일 : 인생 여정을 떠나는 이를 위한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10가지 지침

by 봄날들판 2020. 4. 10.

* 2019년 이냐시오 성인과 함께하는 31일 여정을 시작합니다. 
https://www.ignatianspirituality.com/  에 원문이 있고 제가 번역했습니다. 
책이나 인터넷에서 이냐시오 영성 관련 글을 짧게 발췌하는 시리즈인데요,
2017년과 2018년 시리즈와 내용이 같은 글이 몇몇 있습니다.


제1일 : 인생 여정을 떠나는 이를 위한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의 10가지 지침

St. Ignatius Loyola’s 10 Guidelines for Negotiating Life’s Journey

2017년의 글과 같아서 그대로 복사했음.

6월 어느 날 아침, 예수회원인 브렌든 맥마누스는 스페인의 유명한 산티아고 순례길, 800킬로미터 길을 향해 발걸음을 옮겼다. 몇 년 전에, 그의 형은 자살했고, 비극적인 일로 브렌든은 마음과 몸이, 그리고 영혼이 상처를 입었다. 삶에 대한 열정을 되살리고 하느님을 향한 믿음을 새롭게 하려면 뭔가 급진적인 것이 필요했다.

In Redemption Road: From Grief to Peace through Walking the Camino de Santiago라는 책에서 브렌든은 이냐시오 영성이라는 렌즈를 통해 카미노를 걷는 이야기를 말해 준다.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그는 그 길을 가면서 삶이라는 여정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많은 교훈을 얻었다.

1. 자신은 단지 인생을 지나가는 순례자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당신은 하느님의 부르심을 듣는 데 열리려고 미지의 곳으로 향하는 여정에, 그 길에 스스로 나섰습니다.

2. 하느님은 항상,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조차 우리를 찾으려고 애쓰는 순례자입니다. 당신이 하느님과 함께하지 않을 때에도 하느님은 당신과 함께 계십니다.

3. 길을 걷는 것은 당신의 더 깊은 갈망을, 그러니까 당신이 정말 원하는 것을 만나게 해 줍니다. 그 갈망을 따라가다 보면 하느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4. 성찰과 묵상에서만 찾을 수 있는 표지판을 따라감으로써 길을 따라 쭉 가세요. 당신을 이끌어 주는 내면의 나침반을 믿으세요.

5. 정기적으로 시간을 따로 내어 당신이 걸은 길을 생각해 보세요.(예를 들어 하루 되돌아보기) 길을 가면서 점진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유연하게 행동하세요.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6. 결정을 내릴 때는 시간을 들이세요. 결정은 인생에서 중요한 교차로지점이니까요. 절대로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지 말고, 오히려 시간을 벌면서 꾸물거리기도 하고, 결정하기 전에 그 선택지들을 내부적으로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7. 길을 잃었다면, 잘 알려진 확실한 장소로 되돌아갈 만큼 자신을 낮추어야 해요. 자만심이 오히려 당신을 더 내몰고 더 길을 잃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조심하세요.

8. 소유물은 일시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그런 것을 너무 꽉 붙들지 마세요. 초연함을 연습해 봅시다. 유용할 때만 그것들을 사용하고, 방해가 되면 가져다 버리세요.

9. 길을 가다가 큰 폭풍우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진로를 단념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알기에 건전한, 자신을 지원해 주는 구조물들(기도, 식별, 성찰)을 꽉 붙드는 것입니다. 폭풍우가 치고 있을 때는 가는 길을 바꾸지 말고, 결정을 취소하지도 말며, 구조를 변경하지도 마세요.

10.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무엇이 오든 거기에 맞서 알맞게 방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는 자신이 어디가 약하고 어디가 자유롭지 못한 부분인지 안다는 뜻입니다. 그곳이 취약한 부분일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이냐시오 성인은 어려움을 예상하여 방어를 강화할 것을 추천합니다.)

Redemption Road by Brendan McManus, SJ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