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
그중에서 부엌 후드 청소...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엠과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후드 청소 정말정말 쉽게 하는 방법,
매직청소tv님의 후드청소 방법(과탄산소다)을 응용한 방법을 소개하고 싶어요,
방법은 간단해요.
만능 청소제 이엠으로 후드 청소할 수 있다는 거 아시지요?
밀봉이 되는 비닐봉투를 구해서 부엌 후드를 넣고 이엠 원액 적당량을 넣습니다.
5배 이하로 희석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저는 원액 쓰기 아까워서 다섯 배 정도 희석해요.
수평으로 놓았을 때 후드가 잠길 정도는 되어야 하니까 아무래도 원액으로 넣으면 양이 많이 필요하니까요.
뜨거운 물일 필요가 없고 그냥 수돗물 그대로 쓰세요.
그다음 밀봉해서 평평한 곳에 그냥 둡니다.
이왕이면 저녁에 하세요. 밤새 불린다는 생각으로.
다음날 아침 확인해 보면 후드의 기름때가 상당히 불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엠 용액을 그냥 개수구에 버립니다.
그리고 후드를 칫솔로 닦아 보면 잘 닦입니다.
문제는 칫솔에 기름때가 녹아서 달라붙기 때문에 칫솔을 계속 쓸 수가 없어요.
그러면 다음 단계로 전기 포트에 물을 끓입니다.
너무 팔팔 끓기 전에 비닐봉투에 넣어요. 후드 때문에 물의 온도가 내려갔을 테니 물을 일부 버리세요.
그리고 물을 또 비닐봉투에 부으세요.
그러고 나서 과탄산소다 한 숟가락 정도를 물에 탄 다음 비닐을 밀봉하고 잠깐 두세요.
일이 분 뒤에 후드를 꺼내 보면 후드에 기름때가 짠~ 하고 모두 사라져 버립니다.
과탄산소다에 녹아서 없어진 것이지요.
오염이 심하지 않은 후드는 칫솔로 닦아낼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오염이 심한 후드는 다 안 녹을 수도 있는데, 그러면 이엠에 불리는 것부터 과정을 다시 반복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과탄산소다는 강한 염기이고 물에 녹으면서 그 성분이 수증기로 나올 때 몸에 좋을 리가 없겠죠? 고무장갑 끼시고, 꼭 환기 잘 되는 곳에서 하시고, 증기가 특히 눈 쪽으로 가지 않게 하고, 액체가 눈이나 얼굴에 튀지 않게 하세요. 저는 환기가 어려운 상황이면 이 방법을 아예 쓰지 않아요.
제가 집에서 해 보니 이엠에 한번 불렸다가 했는데도 과산화소다를 적게 넣어서 그런지, 물이 덜 뜨거워서 그런지 칫솔질을 많이 해야 해서 힘들고 좀 부족한 면이 있었는데.. 집에 있는 후드는 좀 커서 비닐봉지에 밀봉이 잘 안 되어서 그런 거 같고요.
친구집에서 해 보았더니, 친구집 후드는 설치한 지 오래되지 않아서 오염이 덜해서 그런지 처음 설치했을 때처럼 반짝반짝하게 돌아왔습니다. 친구가 아주 만족해했어요. 저도 칫솔질 할 필요 없이 후드가 깨끗해져서 편했고요.
요령은
이엠으로 밤새 불릴 때 비닐봉투 밀봉을 잘해야 할 것 같고,
물도 미지근하게 말고 뜨겁게, 50-60도 정도는 되게...
과탄산소다는 알칼리가 강하다고 들어서.. 너무 많이는 넣지 마시고... 이용시 주의하시고요.
매직청소님처럼 과탄산소다 많이 넣으면
나도 모르게 배수구가 상할 수도 있고요
환기 제대로 안 하면 (나도 모르게) 폐나 각막이 손상될 수도 있다고 알고 있어요. 뜨거운 물에다 화학약품 많이 넣어서 쓰는 게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일단, 너무나 유명한 매직청소tv님의 과탄산소다 청소 방법을 동영상으로 참고하도록 링크 둡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eA-BlRYam0&t=2s
나만의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