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냐시오 성인과 함께하는 31일 여정 번역

제26일 : 세 가지 겸손

by 봄날들판 2021. 2. 24.

제26일 : 세 가지 겸손
Three Kinds of Humility
By Tim Muldoon

이냐시오 성인은 오랫동안 많은 영적 스승들이 말해 온 것과 마찬가지로 겸손이 영성생활의 전제 조건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영신수련에서 그는 겸손 세 가지를 이야기하지요.

하느님께 완전히 순명하기 위해 자신을 낮추는 것.
하느님을 위해 명예나 불명예, 가난이나 부 또는 무엇이든 준비되어 있는 것.
그리스도께서 그러하셨기에 하느님을 위해 가난과 불명예를 원하고 심지어는 바보가 되는 것.
이냐시오 성인은 셋 가운데 마지막 겸손함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고자 하는 갈망을 나타내는 것이기에 가장 완전하다고 말하였습니.

이처럼 철저한 겸손을 권고하는 글은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스럽고 더 나아가 위험하기까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당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겸손함이라는 이름 아래 불의에 안주해야 한다는 의미로 오해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고대의 사상가와 현대의 사상가 모두 그와 정반대의 의미임을 시사합니다. 훌륭한 삶이란 겸손함을 거부하고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덕을 받아들임을 특징으로 가진다고 말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큰 영혼을 소유함’(great-souled-ness) 또는 오늘날의 말로 ‘만족하면서 살기’(living large)를 말입니다. 그렇다면 왜 겸손을 이야기하는 걸까요?

(계속 이어짐)




카르도네르 강가의 이냐시오 성인 St Ignatius the River Cardoner 출처 Meg Roxas

* 지금까지 본 이냐시오 성인의 그림 가운데 가장 마음에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