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태+신앙생활

생태 관련 읽어 볼 만한 자료

by 봄날들판 2020. 12. 27.

환경 문제와 관련한 자료들이 인터넷에 많다. 가톨릭 신자로서 읽어 볼 만한 자료들을 한 자리에 모아 보려 한다.  

1) 지금이야말로 원전 폐지를 

일본 천주교 주교회의 편찬 
cbck.or.kr/Documents/Other/Read?category=K5180&oid=402696&gb=T&search=%EC%A7%80%EA%B8%88%EC%9D%B4%EC%95%BC%EB%A7%90%EB%A1%9C

위 링크에서 이 책을 전자책으로 읽을 수 있다. 

제1부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일으킨 당사국 일본의 핵 문제에 대한 역사를 되돌아보고 그 책임에 대해 고찰한다 그리고 원전 사고의 피해 실정을 정리하여 피해자들과 함께 헤쳐나갈 여정에 대해 고찰한다.
제2부에서는 방사선 핵에너지 원전에 대해 과학적기술적인 부분을 설명한다 덧붙여 원자력 기술의 사용과 과학과 윤리의 관계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고찰한다.
제3부는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윤리에 관한 가톨릭 교회의 생각과 현대의 환경윤리 사상에서는 핵에너지 사용을 둘러싸고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어떤 관점을 취하고 있는가에 대해 고찰한다 이 고찰을 위해 프란치스코 교황 회칙 「찬미받으소서」에서 환경 문제에 관한 가톨릭 교회의 전통적인 관점과 새로운 모든 사상을 어떻게 통합하고 있는지도 참조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관점을 참고하기 위해서 모든 나 라 모든 교회 모든 종파의 원전 문제에 대한 입장과 문헌을 소개하고 있다. 끝으로 탈원전과 함께 지향해야 하는 전기 에너지 의존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책 재생가능에너지 사용과 절전 방법을 모색하고 우리 자신의 생활양식의 전환에 대해서 고찰한다. 

한 줄 평 : 이 책을 보고 알았는데, 일본은 원자력 관련 사고는 1단계부터 높은 단계까지 종류별로 다 난 적이 있는 나라라고 한다. 가까운 일본만 보아도 원자력 발전소는 안전하지 않다. 우리나라에 원자력 발전소 찬성론자들이 아직도 많은데 이 책 읽고 나면 생각이 바뀔 것이다. 

이미지 출처 : https://stories.marquette.edu/a-sacred-space-921671c70166


(앞으로 계속 추가 예정)